천연 재료 및 활용/오일 & 왁스, 버터 Oils & Wax, Butter

인퓨즈드 오일의 종류와 만드는 방법

shine's diy 2020. 6. 24. 03:01

인퓨즈드 오일에 쓰이는 오일

식물성 오일 중 주로 장기간 저장이 가능한 것들을 사용합니다가장 많이 쓰이는것은 안정적인 올리브오일이지만

직접 피부에 마사지하거나 화장품을 만들때는 무거운 편이라 발림성이 좋은 해바라기씨유, 홍화씨유, 스윗아몬드유, 마카다미아오일 등도 씁니다.

오일의 산화를 막을 목적으로 항산화작용을 하는 윗점오일을 전체의 1% 정도 더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입이 넓은 뚜껑 달린 투명한 병이 편하므로 큰 잼병, 커피병 등이 좋습니다. 화장품이나 비누등의 재료로 소량 쓰일 경우 300~ 500ml 용량이 적당합니다

 

인퓨즈드 오일 침출법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은 햇볕을 이용하여 장기간 숙성시키는 냉침법과 가열하여 뜨거운 오일을 이용하여 단시간에 만드는 온침법이 있습니다.

꽃이나 얇은 잎등을 이용하는 경우엔 냉침법이 많이 쓰이며 카렌듈라, 세인트존스워트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줄기나 두터운 잎, 열매, 뿌리 등 단단한 부분을 이용할때는 온침법이 쓰입니다.

 

냉침법 (cold method)

1. 입구 넓은 유리병에 1/3~1/2 양의 드라이 허브를 넣으세요 대체로 300~500ml 이상의 유리병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2. 식물성 오일(해바라기, 올리브 등)을 가득 부어 주신 후 뚜껑을 잘 닫으셔서 가볍게 흔들어주세요.  햇빛 잘 드는 곳에 약 2주간 놓아둡니다. 수시로 병을 흔들어 유효성분이 녹아나오는 것을 도와주세요.

볕 좋은 곳에 놓아두면 오일의 온도가 올라가 추출력이 높아집니다.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허브가 완전히 잠기게 수시로 오일을 보충해주세요


3. 2주후에 거름망이나 거즈, 커피필터로 걸러 주시면 1차 완성입니다

 
4. 더 효과좋은 오일을 만드시려면 1차 완성한 오일에 또 새 카렌듈라 꽃잎을 전과 동량, 또는
좀 더 많이 넣어 동일한 방법으로 2주간 놔두신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5. 만들어진 오일은 걸러서 차광병으로 옮겨 보관해주세요. 차광병에 보관하는 이유는 빛으로부터 오일의 산화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오일의 명칭과 만든 날짜를 적어 붙여주시면 더 좋겠지요

 

온침법 (hot method) 

1. 식물성오일(해바라기, 올리브..)을 슬로우 쿠커나 큰 남비에 넣고 낮은 온도로 데웁니다. 좀 따뜻한 정도 또는 50도 정도로만 데우셔요. 절대 끓이시면 안됩니다. 영양소가 파괴되고, 산패를 촉진시키게 됩니다. 꽃을 넣고 꽃잎 하나하나가 오일에 잘 잠기게 하세요 매시간 뚜껑을 열고 잘 섞으면서 12-24시간 정도 데워줍니다.

 

2. 체나 망으로 이 혼합물을 걸러주세요. 남은 허브꽃을 잘 짜서 오일을 거릅니다. 남은 꽃찌꺼기는 좋은 비료가 되니까 마당이나 화분에 뿌려주세요.

 

3. 비타민 E를 허브오일에 섞어줍니다. (선택사항) 인퓨즈드 오일은 냉장보관하여 6개월 이내에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