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재료 및 활용/계면활성제 Surfactants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할까요?

shine's diy 2020. 6. 22. 15:40

주의해야 석유화학계 합성계면활성제

소듐 라우릴 설페이트(SLS) Sodium Lauryl Sulfate : 스킨딥 1-2
소듐 라우레스 설페이트(SLES) Sodium Laureth Sulfate : 스킨딥 3
암모늄 라우릴 설페이스(ALS) Ammonium Lauryl Sulfate : 스킨딥 1
암모늄 라우레스 설페이트(ALES) Ammonium Laureth Sulfate : 스킨딥 2-3

 

 

설페이트, 파라벤, 포름알데히드, 프로필렌글리콜, 인공향, 인공색소, 미네랄오일, 알콜 등은 없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구매하기가 어려운게 하나하나 다 확인하고 살 수도 없고.. 뭔가 빠져있으면 교묘하게 다른 것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1. 거의 식물성 재료로 만들어진 제품을 구매한다.

단점도 있습니다. 식물성계면활성제를 주로 사용하다 보니 거품이 좀 덜나서 버블버블한 느낌 좋아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왜이래??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머릿결이 부드럽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찰랑찰랑 효과를 보려면 그만큼의 화학성분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2. 기존에 냄새좋고 머릿결 좋게 해주는 느낌을 주는 제품을 쓰되 엄청 오래 많이 헹궈준다.

 

식물성에 좋은 원료로 만든 샴푸는 비쌉니다.

 

비누, 폼클렌져 등도 똑같습니다. 잘 씻기면 피부가 건조해지고(보습성분을 뺏기므로), 피부를 지키자니 잘 씻기지가 않고 딜레마 입니다. 이래저래 스트레스 받느니, 기존 제품을 쓰시고 적어도 샴푸, 세안, 양치 3가지는 평소보다 2 3배 많이 헹구세요!

계면활성제가 없는 제품은 찾을 수 없지만 천연계면활성제가 들어간 제품을 선호한다든지, 방부제, , 색소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사용해야 합니다.

 

천연계활성제

자연상태에서 존재하는 물질로 콩이나 계란 노른자 등에 들어있는 레시틴, 인삼, 유카 뿌리에 있는 사포닌 등과 같은 것입니다. 세정력이나 발림성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화장품의 자극재료들 ]

- 방부제 : 메틸파라벤, 에틸파라벤, 부틸파라벤, 페녹시에탄올, 이미다졸리디닐우레아, 쿼터늄-15  

- 계면활성제 : POE올레일알콜에텔, POE 소르비탄지방산에스테르 등  

- 세정제 : 라우렐 황산나트륨, 라우게스-4  

- 자외선차단제 : 옥틸메톡시신나메이트, 유게놀, 패닐메틸알콜 등 (유아나 어린이등 민감성피부일시 '시너메이트'는 개인에따라 자극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향료 : 벤질아세테니트, 유게놀, 페닐메틸알콜 등 (보통의 일반화장품은 향료원료를 잘공개하지않습니다.)  

- 색소 : 타르색소류